세계 두번째 낙산균인 K-낙산균이 개발되면서 유산균을 찾고 계신 분들에게 낙산균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낙산균 효능 부작용 그리고 어떤 분들이 드셔야 좋은지 다양한 연구 논문과 함께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낙산균이란
낙산균이란 프로바이오틱스 중 하나로 인간의 장에서 뷰티르산(Butyric acid)과 같은 단쇄지방산(Short Chain Fatty Acid, SCFA)을 생성하는 균을 말합니다.
단쇄지방산(SCFA)은 면역력 향상, 위장 장벽 기능 개선, 장 내 염증을 완화하는 등 인간의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낙산균은 설사 치료를 위해 한국 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등 아시아 국가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유산균입니다.
낙산균의 종류로 가장 잘 알려진 균주는 일본의 치카지 미야리 박사에 의해 분리된 미야리균 (MIYAIRI 588)이 있으며 얼마 전 우리나라에서도 k-낙산균이라고 불리는 낙산균이 개발되었습니다.
왜 낙산균이 주목 받을까?
낙산균이 갖고 있는 가장 큰 특징은 아포(Spore)라고 하는 자연캡슐이 있어 강한 위산에서도 버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장내 유익균과 유해균의 균형이 중요한 것은 알고 계실겁니다.
일반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라고 불리는 생유산균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젖산을 생성하여 장내 pH를 변화시킨 후, 유익균과 유해균의 균형을 맞추는 과정을 거칩니다.
하지만 낙산균은 이러한 과정없이 장까지 도달하여 인체에 유익한 낙산을 생성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낙산균 효능
장 장벽 강화 효과
낙산균이 대장에서 만들어내는 낙산은 대장 상피 세포의 에너지 공급원으로 쓰이는 성분입니다. 이를 통해 장 점막 층의 두께를 늘리고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개선 효과
낙산균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설사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018년 Sci Rep. 에 보고된 논문에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인체 적용 시험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18~65세의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 20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4주 동안 420 mg 캡슐 (1.5 × 107 CFU/g)을 섭취했을 때 배변 빈도가 감소하였고, 복부 팽만감이나 복통과 같은 증상이 줄어되어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 환자 낭염 예방 효과
2016년 Surg today. 에 게재된 논문에는 궤양성 대장염 환자의 낭염 예방에 효과적임이 보고되었습니다.
낭염은 궤양성 대장 증후군의 수술 후 나타나는 장기 합병증 중 하나입니다. 17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낙산염 섭취 시 낭염의 발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급성 췌장염 억제 효과
일반적인 복부 염증성 질환 중 하나인 급성 췌장염의 억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Mor Nutr Food Res. 저널에는 낙산균이 췌장염을 억제하는 효과와 관련된 동물실험 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낙산균 종류 중 하나인 MIYAIRI 588 및 CGMCC0313을 3주 동안 마우스에 투여하였을 때 장 염증 및 장벽 기능 장애를 약화시키고 병원성 박테리아 대장균과 엔테로코쿠스의 췌장 침투를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낙산균은 장내 항상성을 유지함으로써 급성 췌장염을 억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후 혈당 조절 효과
당뇨병 환자가 낙산균을 섭취함으로써 식후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낙산균을 포함하는 새로운 제형의 유산균을 섭취했을 때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혈당의 상승을 억제하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습니다.
낙산균 복용방법
낙산균은 식전 식후 상관없이 섭취가 가능합니다. 평소 위장이 약하시거나 공복에 섭취했을 때 불편함을 느끼셨다면 식후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낙산균 부작용
낙산균은 부작용이 흔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인체 적용 시험에서도 몇몇 사람만이 복통이나 복부팽만감이 있었고,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특이 체질이거나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낙산균 음식 공급원
낙산균은 고기나 생선, 야채, 과일 등에도 들어있는 성분입니다. 하지만 독특한 냄새가 있고, 함유된 음식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음식을 통한 섭취가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낙산균은 직접 섭취는 어렵지만 장내 유익균과 마찬가지로 식물성 식이섬유를 먹이로 사용해 증식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식물성 식이섬유를 잘 섭취해 주시거나, 낙산균 유산균과 같은 제품을 통해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K-낙산균이 개발되면서 낙산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신신제약의 미야리산 낙산균이 일본의 미야리균을 사용했다면 최근 출시되는 낙산균 유산균들은 K-낙산균과 효모균인 보울라디를 활용하는 제품들이 눈에 띄는 것 같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장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장이 안좋은 편인데 하루에 몇 번씩 화장실 갔다오면 힘이 다 빠지는 기분을 아실겁니다. 이 때문에 지금도 날마다 유산균을 챙겨먹고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의 낙산균 후기 중에는 설사 변비같은 배변활동 개선에 만족하시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저도 지금 먹고 있는 유산균을 다 먹기 전에 낙산균 제품을 알아봐야겠습니다.
다양한 제품의 낙산균이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은 제품과 가격 비교 해보시기 바랍니다.
낙산균은 그 자체로 음식을 통한 섭취가 어려운만큼 지금 복용 중인 유산균이 없다면 낙산균을 섭취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낙산균 효능 부작용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개선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제보다 오늘, 오늘보다 내일 더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