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로실 다이어트가 최근 인기가 점점 올라가는 것 같은데요. 안토시아닌은 다양한 종류와 효능이 여러 연구를 통해 보고되고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효능들을 관련 논문과 함께 요약하였습니다. 안토시아닌 많은 음식도 같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안토시아닌 이란
안토시아닌 (Anthocyanins)은 과일과 채소에서 발견되는 수용성 플라보노이드 계열입니다. 계열이라고 말씀드리는 이유는 안토시아닌은 한가지 물질이 아닌 여러가지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는 그룹을 의미합니다.
자연에서 발견되는 안토시아닌은 대표적으로 시아니딘(Cyanidin), 델피니딘(delphinidin), 말비딘 (malvidin), 피오니딘(peonidin), 피투니딘(petunidin), 펠라르고니딘 (pelargonidin) 와 같은 종류가 있습니다.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건강기능식품으로 뿐만 아니라 의약품으로의 연구도 진행 중입니다.
안토시아닌 효능
심혈관 건강 개선
안토시아닌의 가장 잘 알려진 효능은 심혈관 건강 개선 효과입니다. 고혈압 뿐만 아니라 심장병, 뇌졸중의 개선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2011년 Am J Clin Nutr. 저널에 보고된 논문에 의하면 안토시아닌 섭취는 심근 경색을 포함한 관상 동맥 질환의 위험을 25%까지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블루베리와 같은 음식을 통한 안토시아닌 섭취량이 많을 수록 고혈압 발병 위험이 10%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만 개선
안토시아닌은 최근 체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다이어트 원리는 지방세포와 지방 생성의 분화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전에는 안토시아닌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블루베리였다면 최근에는 모로오렌지라고하는 오렌지 품종이 인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모로오렌지의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이 보고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뇨병 예방
안토시아닌은 우리가 음식물을 섭취할 때 탄수화물의 소화 효소를 억제함으로써 혈당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눈 건강 및 시력 개선
안토시아닌은 눈 건강을 위한 영양제 성분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항산화 효과를 통해 망막의 산화 스트레스에 대응하고,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녹내장, 망막증, 근시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2011년 Laboratory Investigation. 에 보고된 논문에 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빌베리 추출물은 마우스의 망막에서 염증 관련 유전자의 발현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기억력 증진 효과
인지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03년 Arch Pharm Res. 에 보고된 논문에는 우리나라 연구진에 의해 자색고구마에 포함된 안토시아닌의 효과가 보고되었습니다. 마우스를 활용한 동물실험에서 자색고구마의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나 자유라디칼에 의한 인지 기능 장애를 억제하는데 효과적임이 확인되었습니다.
신경퇴행성 질환 예방
안토시아닌은 혈액-뇌 장벽(BBB)을 통과하여 알츠하이머의 원인으로 알려진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의 응집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2017년 Eur J Nutr. 저널에 보고된 논문에는 경증에서 중증의 치매가 있는 70세 이상의 노인 49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보고되었습니다.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체리주스를 12주 동안 섭취하였을 때 언어 유창성, 단기 기억력, 장기 기억력의 개선이 확인되 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축기 협압의 감소화 확장기 혈압의 감소 등 고혈압 예방 효과도 확인되었습니다.
안토시아닌 많은 음식
안토시아닌은 빨간색과 보라색을 띄는 색소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색의 과일이나 채소를 떠올리시면 쉽게 기억하실 수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이 많은 음식은 대표적으로 딸기, 빌베리, 블루베리, 블랙베리, 라즈베리, 포도와 같은 베리류가 있습니다. 한가지 알아두시면 좋은 정보는 안토시아닌이 보락색을 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위와 같은 베리류는 껍질색이 보라색입니다. 다시 말하면 베리류의 알맹이보다는 껍질에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맛이 아닌 영양을 생각하신다면 껍질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체리, 석류, 자두, 포도, 자색고구마, 붉은 양배추 등에서도 발견되며, 검은색 음식인로 검은콩, 흑미, 깨 등에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무리
블루베리는 세계 10대 푸드로 선정될 만큼 다양한 효능이 알려진 과일입니다. 이러한 효능들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가진 항산화 효과를 통해 도움을 줍니다.
안토시아닌을 드실 때는 한 번에 많은 양을 드시는 것보다는 매일 꾸준히 드시는 것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블루베리를 좋아하지 않으시는 분은 매일 먹는 밥을 흑미밥으로 바꿔보시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흑미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철, 아염 셀레늄과 같은 성분이 백미에 비해 월등히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효능 논문 및 많은 음식 관련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어제보다 오늘, 오늘보다 내일 더 건강한 하루 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