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아침식사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대한민국 국민 11명 중 1명이 역류성 식도염을 경험했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규칙적인 식사가 중요하기때문에 아침을 거르는 것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먹는 것이 효과적일지 아침식사로 좋은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식도염(Gastroesophageal Reflux DiseaseㆍGERD)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에 염증을 유발하는 증상입니다. 2021년 기준 국내 역류성 식도염 인구수는 400만명이 넘으며, 특히 20대부터 40대의 젊은 층에서 200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젊은 층에서 역류성식도염 환자가 증가하는 원인으로 패스트푸드, 고지방식, 커피나 식도 점막을 자극하는 맵고 짠 음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아침식사 좋은 음식은?
역류성식도염 아침식사로는 위산분비를 억제하거나 위산을 중화시키는 음식이 좋습니다. 어떤 음식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양배추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은 양배추입니다.
양배추는 역류성 식도염뿐만 아니라 위염이나 대장 질환에도 도움이 되고, 위장 점막을 강화하고 위산을 중화시킴으로써 위산으로 인한 식도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양배추에 포함된 비타민 U 성분은 손상된 위장 점막의 재생을 돕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양배추를 아침에 삶는 것이 번거롭기 때문에 전날 저녁에 미리 삶아 두시거나 양배추즙으로 간편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마
마의 성분 중 뮤신 성분은 위벽을 보호하여 소화성 궤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침식사로 마는 요리보다는 양배추처럼 마즙으로 드시는 것이 더 편합니다.
귀리와 보리
귀리와 보리는 소화를 돕고 위산의 역류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귀리와 보리가 포함된 식단도 좋지만 아침을 가볍게 드시길 원하시는 분들은 귀리와 보리가 포함된 오트밀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생강
생강은 얇게 썰어 슬라이스 형태로 아침식단에 포함시킬 수도 있고, 생강차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차 중 하나입니다. 건강을 위해 아침에 생강차를 한 잔 드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많은 분들이 아침식사 대용으로 드시고 계십니다. 소화가 잘 될 뿐만 아니라 위장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도 하기때문에 역류성 식도염 아침식사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복에 바나나를 섭취할 경우 마그네슘 수치가 높아져 칼륨과 균형이 깨지면서 심혈관계에 무리를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는 문제가 되지 않으나 심혈관 질환이 있는 분들은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역류성 식도염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달걀 흰자, 당분이 적은 요구르트, 감자, 브로콜리 등이 있습니다.
🔻 다른 사람들이 같이 본 글
피해야 할 음식
- 튀김
- 커피
- 초콜릿
- 탄산음료
- 술
- 귤, 오렌지 (산성도가 높은 과일)
고구마를 아침 대용으로 드시는 분들이 많지만 역류성식도염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구마의 타닌 성분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군고구마의 경우 당이 높기 때문에 혈당관리 중인 분들은 아침 공복에 드실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무리
좋은 음식을 아는 것만큼 식습관도 중요합니다.
과식하지 않고 천천히 그리고 충분히 씹어 삼킴으로써 위에 음식물이 머무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아침식사 좋은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제보다 오늘, 오늘보다 내일 더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