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일식조리기능사 난이도 관련 내용입니다. 난이도와 경쟁률 뿐만 아니라 일식 조리기능사 자격증 시험과 관련된 내용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고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구성됩니다. 필기시험은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60분 동안 진행되며, 실기시험은 작업형으로 약 70분 동안 실제 조리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필기시험은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합격하며, 실기시험도 100점 만점 중 60점 이상을 획득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일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은 2가지 메뉴가 출제되며, 아래 19가지 중 2가지가 선택되는 것이기 때문에 자신이 자신있는 메뉴가 선택되느냐 하는 어느정도 운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일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 메뉴
된장국, 대합맑은국, 도미머리 맑은국, 도미머리 맑은국, 달걀찜, 대합술찜, 도미술찜, 삼치소금구이, 쇠고기간장구이, 전복버터구이, 김초밥, 참치김초밥, 생선초밥, 문어초회, 해삼초회, 갑오징어명란무침, 도미조림, 쇠고기덮밥, 달걀말이, 야끼우동, 메밀국수
한국 산업인력공단 큐넷 홈페이지에서 일식 조리기능사 시험 일정 뿐만아니라 변경된 출제 기준도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식조리기능사 난이도
일식 조리기능사 자격증 시험의 경우 필기시험은 준비기간도 얼마 걸리지 않고 독학이 가능한 정도로 무난한 편이나 실기시험은 난이도가 높다고 합니다. 후기 중 에는 칼을 많이 써서 난이도가 높다고 알려진 한식조리기능사와 비슷하다고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2022년 기준 일식조리기능사 난이도 합격률은 필기는 57.6%, 실기는 38%입니다. 필기시험, 실기시험 모두 한식에 비해 합격률이 약간 높습니다.
합격률이 전체적으로 상승 추세이지만 실기시험의 합격률이 35.8%인 한식조리기능사와 비교하여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한식이 실기가 어렵다고 하는데 난이도가 비슷한 것 같습니다.
일식조리기능사 취업 전망
일식조리기능사 취업 후 급여는 근무 지역과 경력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200만원 중반부터 확인됩니다.
신입이나 경력 무관하게 채용하는 곳도 많기 때문에 입사 후 꾸준히 경력관리를 해내간다면 추후 원하는 곳에서 높은 연봉으로 근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식조리기능사 난이도 정리
일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의 메뉴도 19가지 중 2가지가 어떤게 선택될지 모르기 때문에 19가지를 모두 익혀야 합니다. 난이도가 독학하기에는 쉽지 않기 때문에 비용과 커리큘럼을 고려하여 학원을 잘 선택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도 있으니 같이 학원 선택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