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호관원 부작용 관련 내용입니다. MSM 성분의 임상시험에 보고된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호관원 프리미엄 골드
프리미엄 관절 영양제로 잘 알려진 호관원 프리미어머 골드는 액상형 엠에스엠(MSM)으로 식약처 인증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전 씨름 선수 이만기님이 광고 모델로 활동 중이셔서 이만기 호관원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배우 김승수 님이 광고하시기도 합니다. 광고를 통해 처음 접하신 분들도 재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저 또한 부모님께 선물한 적이 있었는데요.
아버지는 귀찮아서 계속 드시진 않았지만, 어머니는 꾸준히 드시면서 만족하시고 고맙다고 하신 적이 있습니다.
너무도 유명한 성분과 제품이지만 관절 영양제 특성 상 드시는 분들의 연령대가 높다보니 효과도 중요하지만 심각한 부작용은 없는지 또 누구나 먹어도 되는지에 대한 궁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저도 당시에 실제 구매하신 분들의 호관원 내돈내산 후기들을 살펴보면서 부작용 문제는 없었는지 찾아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국내 제약회사 연구직에서 오랫동안 근무했었기 때문에 주변에서도 성분과 관련해서 많이 물어보시곤 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기능식품들은 식약처에서 효능과 함께 안전성에 대한 부분까지 인정받은 제품이기 때문에 제품별 권장 섭취량 내에서는 심각한 부작용 문제는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모든 분들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며, 경미하지만 개인의 신체 상태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존재합니다.
호관원의 주성분인 엠에스엠(MSM)의 임상시험 결과가 게재된 논문을 상세히 살펴보면서 어떤 부작용이 있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호관원 부작용
엠에스엠은 가장 널리 알려진 관절 영양제 성분 중 하나로 다양한 임상시험이 진행되었습니다. 그 중 호관원 홈페이지에 효능과 함께 안내된 논문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상 시험은 무릎 골관절염을 앓고 있는 40~76세의 성인 남녀 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중 25명은 처음 3일은 MSM 3g을 하루 두 번 섭취하였고, 이 후 4일 동안은 하루 4g을 섭취하였습니다. 2 주차부터는 하루 6g씩 섭취하였습니다. 나머지 25명은 위약을 똑같이 섭취하였습니다. 위약은 아무런 약효가 없는 약을 말합니다.
총 12주 동안 진행된 인체적용시험에서 보고된 부작용 사례는 위장 장애와, 복부팽만감, 변비, 소화불량, 피로, 집중력 문제, 불면증 및 두통이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경미하고 합병증이 없으며, 일상 활동을 방해하거나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았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호관원 부작용 마무리
MSM 부작용?
위와 같은 몇가지 경미한 증상이 확인되었지만, MSM을 섭취하지 않은 위약 그룹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다는 점은 이와 같은 증상이 MSM 성분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말하기에는 어려워 보입니다.
섭취량은?
앞서 소개해드린 부작용은 임상시험에서는 12주 동안 하루 6g의 MSM을 섭취한 결과입니다. 하지만 호간원의 하루 권장량인 두 포에는 1,500mg의 MSM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임상시험에 사용된 용량보다 더 적은 양이기 때문에 부작용 가능성은 더 낮아질 것입니다.
후관원 부작용?
호관원의 주성분인 엠에스엠(MSM)은 우리나라 식약처로부터 효능뿐만 아니라 안전성까지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의 원료입니다. 권장량 복용 시 심각한 부작용은 알려지지 않았으며, 두통 또는 메스꺼움, 설사, 복부팽만과 같은 가벼운 위장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이 체질 또는 알레르기 체질이신 분은 주성분뿐만 아니라 부원료까지 확인 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 전 전문가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예전에는 건강관리를 위해 침향환이나 경옥고와 같은 전통 원료를 많이 찾으셨다면, 다양한 성분의 연구와 개발이 활발해지면서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른 성분과 제품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제품 선택에 대한 고민이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다양한 성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나에게 맞는 성분을 찾아가는 과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호관원 부작용 관련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어제보다 오늘, 오늘보다 내일 더 건강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