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40대에 시작할 수 있는 직업 관련 내용입니다. 배울 수 있는 기술 중 5가지 추천 직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40대, 많지 않은 나이입니다. 하지만, 진로 걱정 뿐만 아니라 뭐 먹고 살지에 대한 고민이 많아지는 나이이기도 합니다. 진로 변경을 하면서 생산직 취업을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만 직업 훈련이나 교육으로 새로운 기술을 배워서 전문직에 도전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40대에 시작할 수 있는 직업 중 일반인들에게 접근성이 높은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추천이유를 꼼꼼히 확인해보시고 새로운 직업을 만들어 가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40대에 시작할 수 있는 직업
주택관리사
평생 직장이 없고, 평생 직업을 찾으려는 시대의 흐름에서 40대에 시작할 수 있는 직업으로 주택관리사가 매력적인 일자리로 오랜 기간동안 주목 받고 있습니다.
주택 단지의 일상적인 관리와 유지보수, 시설물 운영 관리, 주민과의 의사소통 및 문제 해결, 안전 및 보안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40대에게 주택관리사가 유망한 직업인 이유는 아날로그적인 소통과 관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점도 있습니다. 주택은 주민들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공간으로, 주택 관리사는 주민들과의 소통을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시스템은 정보 수집에 도움을 주지만, 아날로그적인 접근은 주민들의 요구와 감정을 이해하고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데 중요합니다.
주택관리사 자격증 관련하여 자세하게 다룬 내용이 있으니 같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공인 중개사
40대에 전문직 도전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그 중 한 번 취득으로 평생 전문직으로 활동 할 수 있는 자격증 중 하나가 공인 중개사입니다. 공인 중개사 시험의 응시 연령이 40대에서 가장 높다고 합니다. 공인중개사는 40대 여자 분들이 많이 지원하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살면서 이사해야 하는 시기는 경제 상황과 무관하게 찾아옵니다. 이사를 하거나 집을 살 때 공인중개사를 통해 거래를 해야하기 때문에 꾸준한 수요가 있는 직업입니다.
전기 기능사
전기 분야는 미래 전망이 밝은 분야 중 하나입니다. 아파트 및 빌딩 등의 시설에서는 중장년 전기 기능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며, 전기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시설·전기 관련 분야에서 다양한 직무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전기 기능사 자격증은 자격 제한이 없어 중장년이 은퇴 후 재취업으로 도전하기 좋을뿐만 아니라 전기 관련 무경력 이라도 일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자격증입니다. 또한 전기산업기사나 전기기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기본 자격이 되므로 자격증을 취득하면 더욱 안정된 정년이 보장됩니다.
중장년층이 많이 진출하는 기전직은 노동 강도가 낮고 보수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기안전관리자로 선임되면 70대까지 일할 수 있습니다. 일정 규모 이상의 건물이나 산업 현장에는 반드시 전기안전관리자가 필요하기 때문에 중장년에게도 일자리가 보장됩니다.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주택관리사, 소방시설관리사 자격증 등을 취득하면 몸값이 더욱 높아지고 일할 수 있는 선택의 폭도 넓어집니다.
도배 기능사
도배기능사는 건설, 건축, 관련 기술 직업 중 가장 대중적이며 인기가 있는 직업입니다
최근에 도배 기능사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년이 없으면서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는 기술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 후에는 프리랜서로 일하거나 건설업체나 하도급자의 의뢰를 받아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경력이 쌓인 후에는 생각보다 수입이 많다고 합니다. 억대연봉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도배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40대는 경력을 쌓아 업무를 독립적으로 진행하거나 가게를 창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도배는 일반 가정부터 상업용 건물까지 다양한 장소에서 필요로 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도배 기술과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들은 창업의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도배기능사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기술 자격증입니다. 자격증 관련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직업 상담사
현대의 직업 환경은 급변하고 있습니다. 중장년층에게는 신규 일자리에 대한 정보와 적절한 직업 선택을 도와주는 전문가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직업상담사는 중장년층과의 상담을 통해 제2의 직업을 추천하고 적합한 생애설계를 지원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직업상담사를 위한 자격증 취득은 중장년들에게도 가능하며, 특히 40대, 50대에서 높은 합격률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합격 문턱이 낮은 편은 아니므로 관련 학과 전공이나 자격증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무리
자의든 타의든 40대에 새로운 일에 도전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도전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생계를 위해서든 꿈을 위해서든 자신감을 가지고 나아가셨으면 합니다. 응원합니다.
이 글과 같이 읽은 글